마인드셋 제대로 한 존리 북토크 후기, 새로운 10년의 시작 (대구 교보문고)
시간을 짜내서 부업에 뛰어들거나, 재테크 공부를 하는 사람들..
지칠 때도 있고 게을러지기라도 하면 자신을 탓하게 될 때가 있다.
요즘 나도 투자 공부를 하다가 생각이 많아지는 데, 문득 작년 존리대표님 북토크 다녀왔을 때가 생각이 나서 뒤늦은 후기를 올려본다.
작년 대구 교보문고에서 열린, 존리대표님의 책 <존리, 새로운 10년의 시작>의 출간 기념 북토크.
존리 대표님을 만날 수 있는 기회여서 갔다가, 정신 차리고 마인드셋 하고 온 후기.
존리 북토크 금융강국에 대한 꿈의 강연
존리 대표님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많으실 거라 생각한다.
현재 존리의 부자학교 대표이시고 예전엔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이셨던 분.
우리나라 경제 문맹의 심각성에 대해서 강연이나 유튜브를 통해 많이 알리고 계신다.
국민들이 경제독립을 해서 금융강국이 되기를 바라는 꿈으로 부자학교를 만들어 조기 경제 교육을 하시는데, 나도 어릴 때부터 이런 교육을 받았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리 인생에 대한 경제 계획과 노후대비를 할 수 있었다면 참 좋았을 텐데.. 그래도 늦게나마 돈 공부를 시작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그런 의미에서 존리 대표님의 신념을 기꺼이 지지하는 마음이다.
북 토크라고 했지만 강의를 해주셨다.
왜 돈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우리 노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태어난 아이들의 미래까지도, 나아가서 별로 관심 없던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됨.
주식이나 부동산 등 주제를 세세하게 들어가는 강의도 재밌지만, 가끔은 이렇게 원론적으로 큰 산을 볼 수 있는 강의도 생각할 게 많아서 좋다.
아이들 교육에 들어갈 돈을 돈 공부에 투자하라
우리나라는 개인이 노후를 대비해야 한다.
나라에서 나오는 연금으론 노후가 보장되지 않는다.
그리고 직장을 나와 돈을 벌거나, 흔히 모두가 꿈꾸는 '사'자 직업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이 되어도 결국엔 내 시간을 갈아 넣어 돈을 벌어야 한다.
그런데 돈 공부를 해서 투자를 알게 되면 다르다.
돈이 나를 위해서 일을 한다.
그걸 어릴 때부터 가르쳐야 하고, 좋은 대학 보내기 위해 쓰는 사교육비로 경제 교육과 경험을 하는데 쓴다면 인생이 달라진다.
그 말에 나도 너무나 공감했다. 아직 우리 부부는 자식이 없지만, 남편과 가끔 2세에 대한 얘기를 하게 되면, 꼭 경제 공부를 먼저 시키겠다고 얘기하곤 한다.
솔직한 답변과 우리에게 진짜 중요한 것에 대한 성찰
강연 후 질문과 소통의 시간이 주어졌는데, 남편이 고민 끝에 손을 들고 존리 대표님에게 질문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하루 루틴을 배우고 싶습니다.
존리 대표님은 하루 루틴이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내 생각에 존리대표님 예상 답변은, 정확한 시간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간 배분을 하시고 나날이 성공 습관을 쌓고 계실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의 답변이 나왔다.
난 특별히 하루 루틴이랄 게 없어요.
정해진 게 있다면
저녁에 꼭 가족과 식사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거의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저 답변은 잊히지 않는다.
바쁜 일과를 마치고, 휴식 시간 없이 부업이나 재테크 공부 등 시간을 쏟다 보면 잠시 잊게 된다.
내가 왜 이렇게 사는지에 대해서..
존리 대표님의 답변을 듣고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었다.
현재에서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잊지 말고 챙겨가야 한다는 걸 깊이 새겼다.
우리에게 진짜 중요한 건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사는 것이지 않을까?
너무 바쁠 땐 시간이 금이기 때문에 미처 가족과의 시간을 챙기지 못할 때가 많지만
오히려 그런 시간은 확보를 해두면, 투자 공부를 하는 힘든 시간을 버티는 원동력이 되어준다.
다들 알겠지만, 돈은 행복의 수단이지, 행복 그 자체가 될 수 없다.
우리가 돈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것도 먹고, 멋진 곳에 가서 여행도 하고, 아플 때는 병원비 걱정 없이 치료할 수 있게 되기 위해서.. 갈아 넣고 있더라도 꼭 잊지 말자.
너무 미래만 쫓지 말고 현재의 행복을 챙겨가자.
하루 루틴으로 가족과의 식사, 혹은 가족과 대화하기를 넣자.
복리의 마법과 희망의 메시지
존리 대표님이 유튜브 주식 강의에서도 말씀하시는 게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
주식을 투자하면 종잣돈이 너무 적어도 불어날 때는 복리로 불어나게 된다.
그건 시간이 필요하다.
우린 젊은 부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노력하면 결국 복리로 자산이 늘어날 거고, 은퇴 시기 전에 노후 준비를 끝마칠 수 있을 거라고 희망을 가졌다.
물론 투기를 하는 게 아니라 투자를 해야 한다. 명심 또 명심
앞으로 또 좋은 강의를 많이 접하겠지만, 존리 대표님 북토크 같이 인생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가 많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확실히 온라인 강의보다 직접 이렇게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강의가 와닿는 게 많이 다르더라..
마인드셋도 되고 좋았던 시간이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CPI 발표 후 주식과 비트코인이 오른 이유 (0) | 2024.05.17 |
---|---|
금융투자소득세 괜찮은가? 20% 세금 내면 벌어지는 일 (0) | 2024.05.16 |
연금저축 이전 하는 방법, 노후 자금 지키세요. (0) | 2024.04.24 |
연금저축 이전 해야 하는 이유, 연금저축펀드 vs 연금저축보험 (0) | 2024.04.24 |
댓글